gimmickbutreal
20대 시골쥐 사회 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꿀팁 12개 (난이도 : 下) 본문
대상 : 가족의 경제를 책임지지 않아도 되며, 취업을 위해 본가를 떠난 20대 시골쥐
서론
본인은 대학 진학을 이유로 성인이 되자마자 출가하여 돈의 소중함을 뒤늦게, 어쩌면 빨리 깨달았다. “어떻게 하면 내가 평생 돈 걱정 없이 여유롭게 살 수 있을까?” 혹은 “내가 미래에 가장으로서 아내와 자식이 경제적 어려움 없이 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라는 고민을 끊임없이 해왔고, 답을 찾고자 수많은 책과 강연을 보고 존경할 만한 어른들의 조언을 새겨 들었다. 내가 내린 해답은 이렇다. 깨어있을 땐 생산적인 활동을 통해 자기개발이나 근로소득을 얻어야 한다. 잠에 들거나 내가 휴식하고 있는 순간에도 나의 자산은 조금이라도 늘어나야 한다고 말이다. 나는 8시간만 일하지만 돈은 24시간 일하도록 만들고 싶었다.
본론
틈틈이 투자에 도움이 될 만한 책과 신문을 정말 많이 읽었다. 투자도 일찍 시작해 적은 돈을 잃고 벌며 경험치를 쌓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 방법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리스크 관리도 필요하다. 하지만 아래 내가 기술한 12가지 방법은 시간대비 최대의 투자 효율과 안정성을 보장한다. 한마디로 개꿀
1. 신용카드 페이백
거의 모든 카드사들은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신용카드 페이백 이벤트를 진행한다. 적게는 1~2만 원, 많게는 15~20만 원까지 페이백을 받을 수 있다. 본인은 10~15 사이의 페이백 이벤트를 통해 수 차례 신용카드를 발급했다. 혜택이 별로거나 이벤트만을 위해 카드를 발급했다면 페이백을 받은 후 해지하면 된다. 가끔 카드사에서 신용점수를 조회하거나 발급할 때 하락되는 경우가 있는데 (토스나 뱅샐에선 아니라고 하는데 하락되는 경우 존재한다) 크게 문제되는 건 아니다. 조금 과장 보태서 신용카드 페이백 이벤트 없이 발급 받는 건 손해라고 생각한다. 혜택이냐 페이백이냐 고민이 될텐데 페이백이 대체로 더 낫다.
2. 알뜰교통카드
매일 지하철이나 버스로 출퇴근을 한다면 반드시 사용하는 게 좋다. 교통비 혜택 기준 이 카드를 뛰어넘는 카드를 찾지 못했다. 본인은 체크카드 겸용으로 20만 원 정도를 꾸준히 사용하고 있다. 나는 한 달에 교통비로만 치킨 한 마리 가격 정도는 페이백을 받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새로운 대중교통 정책이 생긴다던데, 그 전까진 이 카드를 사용하는 게 가장 경제적일 거 같다.
3. 신용카드/체크카드 같이 사용하기
할부거래나 정기결제, 대형 프랜차이즈 결제는 주로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그 외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게 좋다. 우선 신용카드는 대부분 체크카드보다 할인 및 페이백 혜택이 월등히 좋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선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게 좋지만, 과소비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체크카드를 같이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하면 좋다. 본인은 소득이 없던 취업하기 이전에도 신용점수가 890점이었는데,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했기 때문이다.
추천)
체크카드 : 알뜰교통카드
신용카드 : 주요 프랜차이즈/넷플릭스/유튜브 프리미엄 등 할인률 높은 신용카드 1개, 금액 상관없이 적립해주는 신용카드 (네이버페이, 쿠팡, 현금 페이백 등)
내가 사용 중인 카드
체크카드 : 알뜰교통카드(우리카드)
신용카드 : 카드의정석D4(우리BC카드, 커피 55% 할인 등), 하나원큐(사용금액 0.9% 페이백) (두 카드 한도 월 1500)
4. 파킹통장 사용하기 + 통장 쪼개기
일반 통장에 넣어놓지 말고 파킹통장에 넣어놓자. 파킹통장이란 매일 이자를 주는 예금통장을 의미한다. 각종 저축은행이나 토스뱅크, 카카오뱅크, 케이뱅크와 같은 인터넷은행은 물론 증권사 CMA도 파킹통장으로 괜찮은 상품이 많다. 본인은 케이뱅크와 토스뱅크 파킹통장을 쓰고 있다. 특히, 군 복무시 사용하는 나라사랑카드 통장은 금리가 0.1%(IBK기준)다. 빨리 갖다 버리자. 파킹통장은 반드시 현금이 필요한 비상금 수단으로 사용하자. 본인은 항상 100만 원 정도를 파킹통장에 넣어놓고 혹시 모를 일이나 경조사비로 사용한다.
5. 월세 세액공제
연봉 7,000 이하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다만, 계약서나 기타 여러 이유로 안 되는 집도 있으니 부동산이나 임대인에게 문의해보자. 보통 1년치 월세의 15-17%를 공제 받을 수 있다. 이전에 살았던 곳(최대 6년 전)까지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
6. 청년우대형청약통장
이건 연봉조건이 까다로워서(3,600이하) 사실상 인턴이거나 신입 1년 차가 아니면 가입이 어렵다. 또한 무주택이기도 해야한다. 본인은 농협은행에 20대 초반부터 꾸준히 저축하다가 대학교 4학년 때 ipp를 하면서 모든 조건이 충족되어 변경했다.
7. 각종 청년적금
독자 대상이 가족의 경제를 책임지지 않아도 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무조건 가입하자.
8. 공모주 대어
국내 주식시장에 IPO를 하는 기업들 중 찾아보면 괜찮은 기업들이 많다. 내 경험상 대기업의 물적분할이나 자회사/계열사 상장시 어느정도 수익이 보장됐던 거 같다. 그 예시로 카카오뱅크/페이, LG에너지솔루션, 두산로보틱스 정도가 떠오른다.
9. 국장 대출
알바하지 말고 국가장학금 재단에서 대출 받아서 사용하자. 금리도 매우 낮고 내 기억에 따르면 신용점수도 안 깎이고(확실하진 않음) 천천히 갚아도 된다. 본인은 생활비로 사용했고, 졸업 전에 투자 수익으로 모두 상환했다.
10. 실비 가입
이거도 필수 of 필수이다. 본인은 우체국에서 가입했는데, 접근성도 좋고 친척 분께서 하시기 때문이다. 혹시 길거리를 지나다니면서 보험사를 본 적이 있거나 방분한 적이 있나요? 우체국은 전국에 깔려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매우 좋다.
11. 각종 국가 정책 확인하기
본인은 매일한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현재 나와 내 집안 자산 및 수입을 숫자로 수치화
2) 혜택 받을 수 있는 정부 정책이 무엇인지 매일 확인 (각종 정부 사이트)
3) SH, LH 등 주택청약 사이트에서 매일 확인하기. 역세권청년주택은 특별/공공공급 대상이 아닌 이상 비추. 입주하고 후회하는 사람들도 꽤 많음. 역세권청년주택 민간공급은 진짜 할 말 많음.. 절대 하지 마시길.
12. 리셀
아더에러, 아이맵, 나이키, 뉴발 등 한정판 제품이 인기가 많은 브랜드가 유독 있는데, 이를 잘 이용해서 리셀하면 나름 수익이 짭짤하다.
결론
우리는 드넓은 지구에서 한 끝 차이로 자유와 번영 모두를 누릴 수 있는 자본주의 국가에 태어났다. 우리 세대는 인류 역사상, 한반도 역사상 처음으로 자유와 안보를 보장 받으며 자본주의 국가에서 풍족하게 살아간다. 또한, 손가락 클릭으로 앉아서 돈을 벌 수 있는 세상에 태어나 살고 있다. 엄청난 행운 아닐까? 인류 전체 역사에선 한 점에 불과할 시기이다. 허나 돈으로 돈을 버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고 복잡하고 학교에서도 알려주지 않으며 상당한 리스크를 떠안게 되기도 한다. 하지만 위에 기술한 방법은 정말 쉽고 조금만 신경을 쓰면 누구나 따라할 수 있다.
발전하기만 할 거 같지만 우리에게 닥친 미래는 버는 돈의 절반 이상을 세금으로 내며 저성장 시대를 살아야 하고, 불안한 동북아 안보와 환경오염을 이겨내야 한다. 미래를 위해선 현재에 안주하지 말고, 이런 복에 겨운 시기에 돈을 아껴 투자하자.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투자는 필수다. 인플레이션과 취업난 속에 고생하는 시골쥐 모두 힘내자!!!
다음엔 난이도 중으로 돌아옴
(주제 : 소비 줄이는 법, 주식투자 안전하게 하는 법 등)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재테크 기록 (0) | 2023.12.2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