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mmickbutreal

[KOSDAQ] 동성화인텍 본문

재테크/주식

[KOSDAQ] 동성화인텍

isshosng 2023. 8. 14. 15:59

동성화인텍은 1985년에 설립되어 1997년에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초저온 보냉재를 전문적으로 생상하는 조선 기자재 기업인데요, 초저온 보냉재는 LNG 추진선 화물창 제조에 사용됩니다. PU(폴리우레탄) 단열재 사업(초저온 보냉재, PU 시스템)에서 동사 전체 매출의 90% 이상이 발생됩니다. 주 고객사로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이 있습니다. 저는 해당 기업에 2020년 하반기부터 투자하고 있습니다. 

 

제가 매수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EEXI 규제(해운 탄소 배출 규제)
2023년부터 노후화된 선박은 현재보다 출력을 약 25% 정도 감소시켜 운항하여야 합니다. 전세계 해운사가 보유한 약 80% 정도가 규제를 받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 하지만, LNG 추진선은 해당 규제로부터 자유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LNG 추진선의 발주량이 늘어날 전망이며, 전세계 LNG 추진선의 대부분을 국내 조선 3사가 발주합니다. 이들 3사는 동성화인텍에과 한국카본에 기자재 수주를 맡기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신재생에너지(수소 등)은 아직까진 수지타산이 맞지 않아 경제성이 없습니다. 

 

 

2. 뛰어난 기술력과 인재 보유

기술력 : 세계에서 LNG 보냉재를 만드는 기업은 GTT(佛), 한국카본, 동성화인텍 이렇게 3개 기업에 불과합니다. 특히 LNG 보냉재는 반도체와 같은 1급 산업보안등급입니다. 정부도 산업스파이로부터 해당 기술을 지켜내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으며, 향후 문재인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처럼 친환경 에너지 정책을 통해 정부 차원의 지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재 : 주요 품목의 국가공인 명장이 근무하고 있으며, 현 대표는 대우조선해양 부회장 출신입니다. 

 

LNG 밸류체인 (하이투자증권 리서치)

 

3. 미래성장성

기대되는 LNG 추진성 발주량과 수소선박 연료 탱크 개발, 2%대의 배당수익률

 

수주량 그래프 (하이투자증권 리서치)

 

 

제가 매도하게 된다면

1. 수익률 50% 달성

현재 35%의 수익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2. 대주주 대량 매도 (특히 임원)

2021년 14,000원대에서 대주주(임원)가 보유 주식을 다량으로 매도한 적이 있음. 이는 가장 대표적인 악재 시그널 중 하나.

 

3. 환율, 원자재 가격의 가파른 인상

기자재 기업이기 때문에 타격이 매우 큼. 당연히 기업 차원에서 환율/원자재 리스크를 관리하겠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도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음

 

4. GTT 라이선스 협상 악화

프랑스의 GTT 회사에게 LNG 선박을 건조할 때마다 금액의 약 5%를 수수료로 지불하는데, 이렇게 유출된 외화가 1년에 1조가 넘습니다. 라이선스 협상이 악화되면 굳이 국내 기업이 아니라 GTT에 투자하는 방법이 더 전략적인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본 게시글의 작성자는 전문가가 아니며, 종목 추천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